-
[문헌정보학] 학교도서관 운영 사서교사의 중요성과 자격문헌정보학 2023. 7. 1. 19:33
조직을 구성하는 자원?
모든 조직은 시설, 설비와 같은 유형 자원과 이미지, 기술과 같은 무형 자원 그리고 인적자원으로 이루어집니다. 인적자원은 조직의 구성원에게 내재화된 지식(Know-how), 의사결정능력, 정보력, 업무수행능력 등을 포함합니다. 조직을 구성하는 이러한 자원들 중 가장 중요한 것이 인적자원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경쟁우위를 창출하는 원동력이며 장기적인 성공을 위한 가장 중요한 원천인 문화와 기술을 창출 및 관리하는 근본적인 주체이기 때문입니다.
사서교사는 어떤 존재인가? 사서교사 자격의 중요성
사서교사는 도서관과 정보의 효과적인 운영과 평생학습인 양성에 기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통하여 학교 공동체의 비전을 지원하고 수행하는 전문가입니다. 교육과정 운영과 교수법이 도서관의 정보관리지식 및 기술과 결합하고 있기 때문에, 교사 중에서도 교육과 더불어 사서직에 걸친 폭넓은 분야의 자격을 갖추어야 합니다.
학교도서관을 운영하는 사서교사는 독서, 탐구, 연구, 사고, 상상 그리고 창의성이 교수-학습의 중심이 되는 학교의 물리적/디지털 학습공간을 책임집니다. 학교도서관의 학습에 대한 영향력을 고려해 볼 때 사서교사가 교수자, 독서와 리터러시 개발, 도서관 관리, 교사와의 협동, 교육공동체 참여 등 전문성이 있어야 하는 복잡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공식적 교육을 통해 사서의 자격 및 교사의 자격이 필요합니다. 학교도서관 프로그램이 교수-학습을 촉진하기 위해, 사서교사가 리더십을 발휘하기 위해, 도서관 운영에 있어 전문성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학교 경영자와 학습 전문가와 같은 수준의 교육을 받고 준비가 된 사서교사가 필요한 것입니다.
사서교사의 자격
사서교사 2급 자격을 취득하기 위한 관련 학과 또는 학부는 문헌정보교육/문헌정보학/도서관학 및 관련되는 학부입니다. 기본이수 과목은 분류학/목록학/도서관전산화/독서지도론/정보검색/정보봉사론/학교도서관운영/정보매체론 입니다.
여타 과목들과 마찬가지로 국공립학교의 사서교사로 임용되기 위해서는 교육공무원 임용후보자 선정 경쟁시험에 합격하여야 합니다. 1차시험에서는 교육학과 교과 내용학을 평가하고 2차시험에서는 교직적성 심층면접만 평가합니다. 이때 교수-학습지도안 작성 및 수업능력 평가(수업 실연, 실기시험)가 이루어집니다.
사서의 자질, 사서교사의 자질
M. Gorman이 제시한 사서의 핵심가치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것을 다음 세대도 알게끔 기록을 보존하는 관리자 정신
-개인, 집단, 사회 및 후세에 대한 봉사 윤리
-모든 시민이 읽고 보기를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읽고 볼 수 있어야 하는 지적 자유
-도서관 봉사와 프로그램에 과학적인 방법을 적용하는 합리주의
-평생 중단 없는 독서를 권장하는 리터러시와 학습
-모든 사람이 도서관 자원과 프로그램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평등한 접근성
-이용 기록의 기밀성을 보장하고 기술상의 침해를 극복하는 이용자 사생활 보호
-민주주의 가치를 유지함에 직분을 다할 것
한편 ,한국도서관협회 또한 '도서관인 윤리선언'을 제정하여 사서가 지켜야 할 윤리적 지표를 천명하였습니다.
1. 도서관인은 도서관 이용자의 신념, 성별, 연령, 장애, 인종, 사회적 지위 등을 이유로 그 이용을 차별하지 아니한다.
2. 도서관인은 도서관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어서 자신의 편견을 배제하고 정보접근을 저해하는 일체의 검열에 반대한다.
3. 도서관인은 도서관서비스 과정에서 수집되는 이용자의 프라이버시와 개인정보를 적극 보호한다.
4. 도서관인은 직업적 책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전문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응용하기 위해 노력한다.
5. 도서관인은 지식재산권을 존중하여 도서관서비스에 있어서 이용자와 권리자 간 이해의 균형을 추구한다.
6. 도서관인은 직업적 행위를 함에 있어서 개인의 관심에 우선하여 도서관 발전을 위해 노력한다.
(1997. 10. 30. 제정 / 2019. 02. 28. 개정)
사서교사는 도서관 관리와 자료 운영은 물론 직접 학생들을 지도하는 교사의 역할 또한 수행하기에 특히 높은 자질을 필요로 합니다. IFLA는 '학교도서관 가이드라인'에서 사서교사에게 다음과 같은 역량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교수/학습, 교육과정, 교수설계와 운영
-장서개발, 축적, 조직, 검색
-정보처리 및 정보이용 행태: 리터러시, 정보활용능력, 디지털 리터러시
-아동과 청소년 문학에 관한 지식
-독서에 영향을 끼치는 장애 요인에 관한 지식
-의사소통과 협동 능력, 윤리적 사회적 책임감 등
특히 사서교사는 교사와 학생의 다양한 요구를 수용하여 학교도서관 운영과 프로그램 개발에 반영하고, 도서관의 비전과 사명을 확산시킴으로써 교육공동체 구성원들과 협력해야 합니다. 따라서 다른 어떤 능력보다도 리더십을 갖추어야 합니다. 그래야만 교수팀의 완전한 구성원, 교육과정의 동반자가 될 수 있습니다. 리더십을 갖춘 사서교사는 비전을 고취하고, 훌륭한 의사소통과 의사결정 능력을 발휘합니다. 또한 비전을 확산시키기 위해 믿음을 보여주고 스스로의 능력과 전문 지식을 보여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공부하고 배우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결국 사서교사는 지적 영역에서는 유능한 교사이자 유능한 사서로서의 자질을 갖추고 아동과 청소년에 대한 이해와 의사소통능력, 협동능력 및 전문성 신장을 위한 계속교육이 필요하다 하겠습니다. 또한 정의적 영역에서는 봉사정신과 책임감, 자율성, 겸손, 협조적 성격, 창의성, 계획성, 공명정대함과 타인 존중, 민주적 소양과 긍정적 태도 등이 필요할 것입니다.
송기호 저, <학교도서관 운영의 실제> 발췌 및 인용
'문헌정보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문헌정보학] 학교도서관 운영 장서관리의 의미와 기준 (0) 2023.07.09 [문헌정보학] 정보분류론 DDC 보조표의 종류와 내용(2) (0) 2023.07.01 [문헌정보학] 정보분류론 DDC 보조표의 종류와 내용(1) (0) 2023.07.01 [문헌정보학] 정보분류론 DDC의 주요 특징 (0) 2023.07.01 [문헌정보학] 학교도서관 운영 사서교사의 직무와 역할 및 연수 (0) 2023.07.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