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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헌정보학] 학교도서관 운영 사서교사의 직무와 역할 및 연수문헌정보학 2023. 7. 1. 20:15
사서교사의 직무 범위
-운영·관리 업무: 종합계획, 예산, 인적자원관리, 시설·설비 관리
-자료관리업무: 장서개발, 자료조직, 전산화
-교육·정보서비스 업무: 독서교육, 도서관활용수업, 도서관 이용·정보교육 참고·정보서비스, 지역사회 봉사
-디지털정보관리 업무: 디지털교수-학습자료개발, 디지털정보시스템 운영, 네트워크에 의한 도서관 상호협력
2018년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에 실린 4차산업혁명 시대 사서의 핵심 업무에 관한 연구에 의하면 사서의 55가지 업무 중 78%가 신기술의 영향을 받는다고 합니다. 또한 독서활동 서비스를 위한 프로그램 설계, 운영, 평가와 정보리터러시를 포함한 문화평생교육 서비스 등은 상대적으로 영향이 적을 것으로 예상된다 언급하고 있습니다.
사서교사의 직무 영역 및 역량
다음은 교육부가 세분하여 언급하고 있는 사서교사의 직무 영역 및 핵심 역량들입니다.
1.정보전문가로서의 사서교사
▪ 장서개발, 관리, 보존
▪ 정보자료조직
▪ 정보서비스
▪ 콘텐츠 큐레이션
▪ 정보시스템 운영
▪ 교수-학습매체 제작
▪ 4차산업혁명기술 적용
2. 경영자로서의 사서교사
▪ 학교도서관 경영 계획
▪ 예산관리
▪ 시설관리
▪ 인사조직관리
▪ 도서관 행사
▪ 학교도서관 평가
▪ 홍보 및 마케팅
3. 교사로서의 사서교사
▪ 오리엔테이션, 도서관이용지도
▪ 독서교육
▪ 정보활용교육
▪ 디지털,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 학생 독서활동 관리
▪ 교수설계 구현
▪ 정보윤리와 저작권 교육
4.협력적 리더로서의 사서교사
▪ 도서관 활용수업
▪ 도서관 협력수업
▪ 전문적 학습공동체 참여
▪ 지역사회 협력 네트워크
사서교사의 연수
교원연수는 교직연수, 현직연수, 재교육, 직원개발, 계속교육 등과 같은 의미로 사용되며 해당 직무에 대한 적응 능력을 길러 주기 위해 의무적으로 부과되는 교육입니다. 교원의 전문적 능력을 배양하고 일반적 자질을 함양 시키기 위해 자발적 또는 의무적으로 이루어지는 제반 교육훈련 활동을 말합니다.
교원연수의 필요성 및 종류에 대하여 <교육기본법>에서는 '교원은 교육자로서 갖추어야 할 품성과 자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1966년 UNESCO와 국제노동기구는 <교원의 지위에 관한 권고>를 선언하였고, 1982년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가 제정한 <사도헌장>에서는 '교원은 폭넓은 교양과 부단한 연찬으로 교직의 전문성을 높여 국민의 사표가 되며, 원대하고 치밀한 교육 계획의 수립과 성실한 실천으로 맡은 바 책임을 완수한다.'는 표현이 등장합니다.
사서교사도 일반 교과교사와 마찬가지로 2급 사서교사로서 교육경력이 있는 사람들 가운데 1급 자격연수를 받도록 되어있으며 그 내용은 기본역량과 전문역량으로 구성됩니다. 2005년 공주대학교 사범대학 교육연수원에서 처음으로 사서교사 1급 자격연수 과정이 개설된 이래로 전공 분야 전문 영역의 내용은 독서요법, 독서 프로그램 운영, 도서관 성과측정과 품질관리, 정보활용교육, 도서관 활용수업, 협동수업, 학교도서관 공간혁신 등으로 다변화되는 추세입니다.
신규사서교사 임용 전 직무연수는 교양, 교직, 전공분야로 구분됩니다.
-교양: 공직자 윤리의식, 성공적인 직장생활, 학교 문화의 이해, 문화교육을 위한 체험, 교원을 위한 건강관리 등
-교직: 교원의 사명과 역할, 교원의 연구 활동과 자기 성찰, 인사 및 복무 관리, 문서관리와 실제, 학교 상담 사례, 학교 교육과정의 이해, 교직 단체의 이해 등
-전공: 정보활용교육론, 학교도서관 활용 독서수업, 자원봉사자와 함께하는 학교도서관, 학교도서관에서 책 읽기 등
사서교사 맞춤형 심화 연수 프로그램도 설계되어 있습니다. 이는 교원능력개발평가 결과에 따라 부족하다고 평가받은 지표에 대한 교원의 직무연수를 수요자 중심으로 실시하려는 프로그램입니다. 사서교사는 교원, 학생, 학부모로부터 '생활지도' 영역의 '학생지원' 요소만을 평가받게 되어있는데, 사서교사의 평가 요소는 도서관 경영, 정보자료관리, 교육 및 수업지원의 3가지이며 다음과 같은 10개 평가 지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 도서관 이용의 활성화
2. 경영계획 및 관리
3. 인적자원 관리
4. 정보서비스
5. 자료조직 및 장서관리
6. 정보시스템 운영 및 활용
7. 도서관 이용자 교육
8. 도서관활용수업 및 협동수업
9. 독서교육
10. 정보활용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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